글 작성자: ikimonotaku

#내가 마음에 드는 블로그나 뉴스 또는 웹페이지의 업데이트를 실시간 확인하고 싶다?!



RSS란?

RSS는 ‘Really Simple Syndication’ 또는 ‘Rich Site Summary’의 약자로, ‘매우 간단한 배급’ 또는 ‘풍부한 사이트 요약’이라 한다. RSS는 그 자체로 풀 텍스트가 아니라, 이메일 목록처럼 헤드라인만 볼 수 있도록 하고, 원할 경우 클릭을 통해 해당 페이지로 들어갈 수 있게 해 주는 서비스다. 온라인상에 콘텐츠를 배열하는 HTML과 이를 전송해주는 이메일의 장점을 하나로 묶은 기술로, 언론사 홈페이지나 블로그 등의 업데이트 정보를 한꺼번에 모아서 보내거나 받아 볼 수 있는 서비스다. RSS를 사용하면 웹사이트 운영자는 별도로 콘텐츠를 구성하거나 이메일 발송 작업을 하지 않고도 사용자들에게 정보를 전달할 수 있다. 사용자 입장에서는 여러 웹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하지 않아도, 새로운 내용이 업데이트 될 때마다 한 자리에서 쉽고 편리하게 알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RSS 리더에 최신 정보가 취합되면 사용자는 목록에서 클릭을 통해 바로 원하는 정보에 직접 접근할 수 있다. RSS 리더에는 웹기반형과 설치형이 있는데, 현재는 간단한 계정 등록으로 어디에서든 이용가능하다는 장점을 지닌 웹기반형이 설치형보다 더 많이 쓰이고 있다. 이는 사용자들이 능동적인 주체로서 효율적으로 정보에 접근 가능하다는 의의를 가진다. 한편으로는 사용자들이 메인 페이지를 거치지 않고 해당 정보에 직접 접근함으로써 광고 수익이 감소된다는 이유로 RSS를 부정적으로 바라보는 시선도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RSS [Really Simple Syndication or Rich Site Summary] (시사경제용어사전, 2010. 11., 대한민국정부)





최근 블로그 활동을 하면서 정말 알차고 삶의 안식처가 될수 있는 블로그를 많이 알게 되었습니다.


정말 예~~~~전에 한창 RSS를 등록하여 피드 받았던 기억이 새록새록하여...(고등학교때였나... 이야기, 새롬데이타 마지막 단계..ㅎ) 현재 웨일브라우저(네이버의 크롬 커스터마이징 웹브라우저)를 사용하고 있어 크롬의 RSS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기로 하였습니다.


일단 웨일 브라우저 기준으로 설치부터 사용 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화면 우측에 "..." 이라는 메뉴를 클릭 -> 확장앱 -> 호환 스토어 이동




이동을 하게되면 크롬 웹 스토어 페이지가 열립니다.


스토어 검색에서 다음 화면과 같이 rss를 입력하기 되면 가장 처음에 있는 "RSS Feed Reader" 라는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현재 저는 해당 확장프로그램을 사용중입니다.


+ CHROME에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해 줍니다.





설치하게되면 웹브라우저 우측 상단에 와이파이와 같은 이미지가 뜨게 되는데요. 와이파이 이미지의 기울어진 모습이죠~?ㅎ


그리고 예를 들어 제 블로그를 RSS에 등록하고 싶다 라는 가정하에 설명 드리겠습니다.

다음과 같이 제 블로그에 접속하시면 RSS 아이콘에 파란색 + 버튼이 뜨게 됩니다. 해당부분을 클릭하시면 + 버튼에 숫자 1이 표시되어 있는 부분을 클릭합니다.





이제 제 블로그의 타이틀명과 Choose 버튼이 나옵니다. 클릭해 줍니다.




그리고 다음화면에서 Save 버튼을 누름과 동시에 Feeds에 해당 블로그가 추가됩니다.




이제 제가 만약 포스팅을 하게 된다면~ RSS 아이콘 하단에 빨간색배경에 새로운 포스팅 수만큼 개수가 표시될것입니다~^^ 그리고 이번글은 패스 해야겠다~ 라고하시면 해당 블로그나 웹사이트의 초록색 V 버튼을 클릭하여 읽음으로 표시 하게되면 개수표시는 사라질것입니다.





아! 참고로 도네이션 비슷하게 하라고 나오면 패스하세요. 도네이션이나 플러스 버전 업그레이드를 요청할것인데... 그 RSS 목록 동기화를 시키는 부분이라 굳이 PC를 자주 이동하여 쓰는 케이스가 아니라면 필요없습니다.


해당 기능중 RSS 리스트 백업 및 불러오기 기능이 있으니 PC 포맷을 하시거나 할시엔 백업 & 불러오기 기능을 사용해주세요~~!


이제 즐거운 웹서핑을 즐기세요~!



이상 나롱이이었습니다.^^/



나롱이 Life&Work 에게 공감(♡->♥)이라는 하트는 힘이된답니다~!

공감은 사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