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작성자: ikimonotaku

세부 - 오슬롭(Oslob)
세부 - 가와산(Kawasan)

 필리핀 벌써 7개월 차... 지난 6개월 차 사이에 벌써 세부로 여행도 다녀왔다. 사람들이 왜 세부로 여행을 자주 가는지 알 것 같은 여행이었다!

 잡설은 일절만하고 이어서 지난 글에 예고했던 사기 안 당하는 법에 대해 보충설명!

 

 

1. 신용카드 사용은 신중히
 한국에서는 이미 보안이 부실한 마그네틱 대신 IC칩으로 대체 사용한 지 꽤 오랜 시간이 지났다. 마그네틱(신용카드의 검은색 띠)을 사용하면 카드의 내용이 쉽게 복제당한다. 필리핀에서는 아직 IC칩이 대중화되어있지 않아 대부분 마그네틱으로 카드를 사용한다. 그래서 종종 불법 복제당하는 일이 발생하고, 만약 카드 사용 알림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마구잡이로 사용되고 있을 것이다. 물론 각 카드사에서 FDS((Fraud Detection System) : 이상 거래 탐지 시스템을 통해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거나 카드 사용을 강제 중지시킬 수도 있지만, 예외인 경우도 있다.

 필리핀에서는 대형 쇼핑센터 등을 제외하고 함부로 신용카드나 직불카드를 사용하지 말자. 특히 클럽같은 유흥업소 같은 곳에서는 더 조심!

우리카드 IC칩 설명(https://sccd.wooribank.com/ccd/Dream?withyou=CDCIF0068)

 

 

2. 택배 및 국제 소포 (필리핀 온라인 쇼핑몰 이용법)

 필리핀에서 취업, 교육등의 목적으로 오래 거주하는 분들은 한국이나 다른 해외 국가에서 종종 택배를 받는 경우가 있을 것이다. 우체국을 통한 일반 소포로 받게 되면 각 지역의 중앙 우체국으로 택배가 도착하고 우편물로 택배 수령하라고 통보받게 될 것이다. 이 경우 직접 우체국을 방문하여 관세 및 국제 소포 이용료를 지불하고 받아오면 된다. 보통 이런 상황에서는 돈을 더 지불하라는 어이없는 상황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우체국 국제 우편 수령소에 각 요금에 대한 설명이 기재되어 있으니 잘 읽고 금액을 지불하면 된다.

 이외 직접 택배를 수령하는 경우 가끔 추가 요금을 지불하라는 경우가 있다. 되도록이면 고가의 물건을 택배로 받지 말자. 사기치는 경우가 전자제품 물건이고 비쌀 거 같으니 돈을 더 달라고 요구한다. 한마디로 나의 택배는 인질이 된 것이다... 이때 그냥 옷가지나 음식물이라고 얘기하거나 그래도 말이 안 통한다면, 각 건물의 보안을 부르거나 그래도 해결이 안 된다면 그냥 조금의 팁 정도 주고 보내버리자.

 

 위와 같은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어 필리핀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Lazada를 사용해 보았다. 선불 결제 방식도 있지만 물건 수령 후 직접 배달원에게 물건 값을 지불하는 방식도 있다. 본인은 후불 현금 결제 방법으로 테스트 겸 사용해 보았다. 보통 몇시에 수령할 수 있냐고 도착 당일 연락이 온다. 이때 본인이 수령할 수 있는 시간을 확실히 알려주자. 만약 지정 시간외에 수령하려고 한다면, 또 팁을 요구할 것이다. 이 부분만 조심하고 안전하게 Lazada를 이용하기 바란다. 필자는 Lazada 이용이 꽤 괜찮다고 생각한다. 후불제 이기 때문에 사기 치려고 하면 돈 안 주고 물건 필요 없으니 꺼지라고 해버리면 그만이다.

 

 

3. 지정된 장소 외 절대 흡연 금지!


첫 적발 500PHP~1,000PHP(페소)
2nd 1,000PHP~5,000PHP
3rd 5,000PHP~10,000PHP


 절대 지정된 장소 외 흡연은 금지하기 바란다. 아무도 없다고 방심한다고 해도 어디선가 시큐리티들이 나타나 본인의 목덜미를 잡을 것이다. 그리고 ID, 여권 등을 요구한다고 내빼고 그러지 말자. 바로 경찰서 직행이다.

 그리고 3번 이상 적발 시 구치장에 갇힐 수 있다고 하니 절대 조심하기 바란다.

 

 

4. 첫 내디딘 공항에서 절대 길 물어보지 않기
 지금까지 작성된 글을 읽어보면 대부분 감이 올 것이다. 무조건 팁! 팁을 요구한다. 끝까지 달라붙는다. 경찰도 소용없다. 길 알려줬으니 팁 달라고 한다. 그래도 어쩔 수 없는 상황이면 상점 직원이나 공항에서 USIM을 바로 구매하여 친절한 구글맵을 이용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