끌리는대로 사는 즐거움

글 작성자: ikimonotaku

이 글은 “어떻게 인간이 오리지널을 추구하게 되었나?” 라는 HOW의 질문에서 시작되었다. 여기서 오리지널은 복제, 모조품에 대응하는 의미로 원작, 진품을 뜻하며, 독창성이라는 의미 또한 내포하고 있다.

"오리지널"을 추구하는 인간에 대해 여러 모순점을 발견할 수 있다.

왜 오리지널을 좋아하는 인간은 남들과 같은 생활을 영위하고자 열망하는 것일까?
세상의 복제품이 되기 위한 노력 - "나는 남들처럼 평범하게 사는 게 목표야."
역설적이게도 수많은 인간은 타인의 행복한 모습을 기준으로...  그렇게 살아간다.

현대사회에서 SNS는 라이프 스타일에 대한 기록, 나는 인생을 즐기고 있다고 소리 지르는듯한 모습의 과시, 본인이 철학이나 사상을 대중에 전달하고 타인과의 소통 등을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간혹 어떤 이들은 SNS를 통해 자신이 바라왔던 타인의 모습에 시기와 질투를 느끼며 계정을 폐쇄하거나 비공개로 전환 후 자취를 감춘다. 결국 소유할 수 없는 타인만의 오리지널리티 라이프는 자신을 불행하게 만든다. 이처럼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려고 하는 목표는 실패하고 만다.

만약 타인의 오리지널리티 라이프를 소유하게 된다면?

오리지널리티 라이프란 본인만의 내면의 세계를 구축하고 이를 실현하며 살아가는 삶을 표현한다. 남들처럼 평범하게 살아가겠다는 의지는 타인의 오리지널을 내안에 장착하겠다는 의미와 다름없다. 마치 어울리지 않는 옷을 잔뜩 걸친 나는 더 이상 내가 아니게 돼버린다. 이렇게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게 된 나는 진정 원하는 목표를 상실하고 미래에 대한 불안을 느낄 것이다.

Hamilton (Original Broadway Cast Recording)'s Album cover



외부에서 보여지는 오리지널에 대한 욕심은 그만두고 본인의 삶... 남들이 흉내 낼 수 없는 사상과 철학을 겸비하여 세상을 살아간다면 결국 자신만의 오리지널을 완성하여 열망에 대한 해소를 가져다 올 것이다.

그렇다 오리지널은 자기 자신만이 만들어 소유할 수 있다는 것을...